"빨라진 그린, 빽빽한 러프까지 몰라보게 좋아지고 어려워졌다"

입력 2023-06-23 18:29   수정 2023-06-24 01:01

“지난해보다 코스가 월등히 좋아졌네요. 러프가 촘촘하게 자랐고, 잔디도 55㎜로 길어 미스샷을 하면 경기를 원활하게 풀어가기가 굉장히 어려워질 것 같아요.”

23일 조정이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 수석경기위원은 KLPGA투어 BC카드·한경레이디스컵 대회가 열리고 있는 경기 포천힐스CC를 이렇게 평가했다. 조 위원은 KLPGA투어가 열리는 모든 대회의 경기 규칙과 코스 세팅 등을 총괄한다. 이번 대회도 마찬가지로 대회 시작 한 달 전부터 답사하는 등 코스 상태를 두루 살폈다. 그는 “포천힐스CC 코스가 작년보다 더욱 좋아졌다”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BC카드·한경레이디스컵은 2019년부터 경기 포천힐스CC에서 열리고 있다. 그래서 신인이나 일부 선수를 제외한 대부분 참가자가 한 번쯤은 거쳐간 골프장이다. 선수들은 코스 개선 상태가 확연하다고 입을 모았다. ‘디펜딩 챔피언’ 박민지(25)는 “지난해보다 러프도 길어지고 촘촘해져서 페어웨이를 유독 더 잘 지켜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이날 7언더파를 몰아쳐 우승 경쟁에 들어간 허다빈(25)은 “잔디가 힘있게 서 있어 공이 잔디 위에 떠 있는 경우가 많다”며 “샷할 때 이런 점을 주의해야 할 것 같다”고 짚었다.

골프 코스 전문가들은 포천힐스CC가 선수들로부터 호평받게 된 데에는 과감한 투자가 한몫했다고 분석했다. 포천힐스CC 측은 지난겨울 과감하게 약 2개월(2022년 12월 13일~2023년 2월 7일)간 휴장에 들어갔다. 일반적으로 겨우내 한 달간 문 닫는 것을 고려하면 약 두 배 가까운 시간을 잔디 품질을 위해 투자한 것이다. 김철수 포천힐스CC 대표는 “매출 등 여러 가지를 고려했을 때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며 “잔디도 휴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회와 골프 시즌에 대회장을 찾는 골퍼를 위해 과감하게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린 스피드를 3.4m(스팀프미터 기준)까지 끌어 올린 그린도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포천힐스CC 측은 대회를 앞두고 심혈을 기울여 지난해 3.0m대에 머물던 그린 스피드를 올해 대폭 올려놨다. 조 위원은 “1라운드에선 그린이 무른 편이어서 공을 쉽게 받아줬다”면서도 “하지만 대회가 거듭될수록 그린 밑에 수분이 빠져 더 딱딱해질 예정이어서 선수들이 그린을 공략하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